장애청소년진로성숙도검사는 인지적 장애가 있는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인의 진로성숙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도구로서 교사의 관찰 및 평가에 의해 이뤄지는 관찰척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검사 결과는 귀하의 진로성숙도를 크게 진로태도, 진로능력, 진로행동으로 나누어 측정하고 있으며, 올바른 해석을 위해서는 보호자 또는 교사의 도움을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 이 름 | 김땡땡 | 성 별 | 남 | 생년월일 | 1999.01.01 | 나 이 | 만 21세 |
|---|---|---|---|---|---|---|---|
| 소 속 | 경기지역본부 | 장애유형 | 지체장애 | 상이등급 | 급 | 검사일 | 2020.01.01 |
| 하위영역(해당 문항) | 원점수 | T점수 | 백분위점수 | 구인 | 원점수 | T점수 | 백분위점수 |
|---|---|---|---|---|---|---|---|
| 일에 대한 태도(4, 5, 32) | 7 | 60 | 83 | 진로 태도 |
23 | 68 | 96 |
| 독립성(6, 7, 8, 9) | 10 | 65 | 93 | ||||
| 계획성(10, 11) | 6 | 78 | 99 | ||||
| 자기이해(12, 13, 14, 15) | 7 | 55 | 68 | 진로 능력 |
42 | 60 | 84 |
| 직업지식(16, 17, 18, 19, 2) | 11 | 55 | 68 | ||||
| 자립성(1, 2, 3) | 7 | 55 | 68 | ||||
| 직장적응능력(21, 22, 23, 24, 25, 26) | 17 | 66 | 94 | ||||
| 진로탐색(27, 28, 29) | 5 | 58 | 78 | 진로 행동 |
9 | 59 | 82 |
| 진로준비행동(30, 31) | 4 | 58 | 78 | ||||
| 원점수총점 | 74 | 하위구인별 T점수의 합 |
187 | 92 | |||
| 환산점수(T점수) | 64 | ||||||
| 단계 | 조금 높음 (4단계) | 직업기능수준 | 간헐적 지원이 필요한 일반고용 |
||||
| 하위구인 | 하위영역 | 백분위 | %lie |
|---|---|---|---|
| 진로태도 | 일에대한태도 |
|
83 |
| 독립성 |
|
93 | |
| 계획성 |
|
99 | |
| 진로능력 | 자기이해 |
|
68 |
| 직업지식 |
|
68 | |
| 자립성 |
|
40 | |
| 직장적응능력 |
|
94 | |
| 진로행동 | 진로탐색 |
|
78 |
| 진로준비행동 |
|
78 |
| 기준 | 해석 | |||
|---|---|---|---|---|
| 구분 | 백분위점수 | 환산점수(T) | ||
| 매우높음 | 93이상 | 65이상 | 일반고용 | 지원이없이도일반고용이가능한일반고용 |
| 조금높음 | 91~93 | 55이상-65미만 | 간헐적 지원이 필요한 일반고용 |
직무지도원 배치 없이 개별적으로 직장에 배치될 수 있으나 업무 및 동료와의 관계형성읕 위해 다른 동료의 도움이 일시적으로 필요한 일반고용 |
| 중간 | 31~70 | 45이상-55미만 | 간헐적 지원이 필요한 지원고용 |
개별적으로 직장에 직무지도원이 함께 업무처리, 동료 및 상사와의 관계의 지도를 받는 지원고용 |
| 조금낮음 | 7~30 | 35이상-45미만 | 지속적 모니터링 기반 지원 고용 |
비장애인 동료와 제한적으로 통합된 형태의 지원고용 |
| 매우낮음 | 7이하 | 35미만 | 보호고용 | 장애인에게 특별히 배려된 비통합 환경에서의 보호고용 |
| 진로태도 | 일에대한태도 | 삶에 있어 직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업의 의미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본 영역에서는 일과 경제성, 일과 책무성, 일과 자아실현을 얼마나 심도있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
| 독립성 | 진로 결정에 주체성을 가지고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고 선택하려는 태도를 의미합니다.진로 결정에 있어서 합리적인 선택방안을 선택하는지, 일관성있고 자주적인 선택을 하는지, 다양한 정보를 고려하여 진로를 결정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
| 계획성 | 자신의 진로 방항을 계획적으로 설정하여 수립하려는 태도를 의미합니다. 진로를 결정하기 위하여 진로 목표를 계획적으로 수립하고 직업적 경험을 쌓기 위한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
| 진로능력 | 자기이해 | 자신의 직업적 흥미, 적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강·약점을 올바로 파악하여 진로 선택에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자신의 강점을 개발하고 약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진로와 관련한 흥미와 적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 직업지식 | 일반적인 직업군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지적장애 및 발달장애인들이 가장 높은 비율로 취업하는 직업 영역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부터 전반적인 직업 지식을 묻는 문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
| 자립성 | 타인에게 의지하지 않고 기본적인 일상생활 기술을 수행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장애인의 가장 기본적인 일상생활 기술로서 이동성, 청결, 시간관리 등을 묻는 문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
| 직장적응능력 | 직장에서 발생 가능한 여러 상황에 놓였을때 타인의 도움을 빌리지 않고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적응 능력을 의미합니다. 스스로 자신을 옹호할 수 있는지, 부당한 상황에서 올바르게 대처하는지, 문제해결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등의 문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
| 진로행동 | 진로탐색 |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는 과정에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진로 탐색을 위하여 장기적은 목표를 가지고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 진로준비행동 | 자신의 진로를 준비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행동 및 실천에 옮기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진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직업체험활동에 얼마나 실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지를 묻는 문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 하위구분 | 세부영역 | 높음 | 중간 | 낮음 |
|---|---|---|---|---|
| 백분위71%이상 | 백분위31~70% | 백분위30%이하 | ||
| 진로태도 | 일에대한태도 | 삶에서 직업이 가지는 의미를 잘 알고 있으며 직업에 대한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편입니다. | 삶에서 직업의 의미를 깊이 인식하고 직업에 대한 경직된 생각을 갖지 않도록 노력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직업이 자신의 삶에서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며 직업에 대한 차별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
| 독립성 | 진로는 내가 선택하고 계획하는 것이며 그에 따른 책임도 기꺼이 지려고 합니다. | 진로선택의 주체는 바로 나자신이며 그에 따른 책임감을 가지려고 노력한다면 좀 더 성숙한 한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자신의 진로선택 및 계획을 타인에게 너무 많이 의존하고 책임을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진로선택 및 계획의 주체가 나 자신임을 인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
| 계획성 | 자신의 진로를 위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실천계획을 가지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 자신의 진로를 위해 계획을 가지고 있으나 보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자신의 진로를 위해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수립하고 준비하는 것이 많이 부족합니다. | |
| 진로능력 | 자기이해 | 자주 자신에 대한 성찰을 하고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해 잘 알고 있는 편입니다. | 자신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자세히 알지 못하므로 자신을 알아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자신이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이 무엇 인지 알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 직업지식 | 다양한 직업종류, 필요한 능력, 근무환경에 대해 또래 친구들에 비해 많이 알고 있는 편입니다. | 다양한 직업종류, 필요한 능력, 근무환경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 다양한 직업종류, 필요한능력, 근무환경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편입니다. 주변의 직업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 |
| 자립성 | 진로준비에 필요한 시간관리, 이동, 청결유지 등을 스스로 할 수 있습니다. | 진로준비에 필요한 시간관리, 이동, 청결유지 등 타인의 간헐적인 도움이 요구됩다. | 진로준비에 필요한 시간관리, 이동, 청결유지 등을 위해 타인의 지속적인 지원이 요구됩니다. | |
| 직장적응능력 | 직장생활을 위한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옹호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직장생활을 위한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옹호능력을 지니고 있으나 이를 상황에 맞게 활용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 직장생활을 위한 올바른예절, 문제해결능력 및 자기 옹호능력을 함양할 필요가 있습니다. | |
| 진로행동 | 진로탐색 | 자신의 진로탐색을 위해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은 있으나 구체적인 정보를 알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 자신의 진로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
| 진로준비행동 | 지신의 진로 선택을 위해 직업체험활동 참여하고 있습니다. | 현재보다 실제적이고 지속적인 직업체험활동이 필요합니다. | 자신의 진로에 맞는 직업체험 활동에 참여할 필요가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