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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직업적성검사(청각장애)

  • 검사 개요

    • 직업생활에서 필요한 능력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직업적성 검사
    • KEAD 청소년직업적성검사(청각장애) 는 청각장애학생을 위한 직업적성검사로 직업생활에서 필요한 중요한 능력들이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한 검사입니다.
    • 청각장애학생이 청소년 시기에 자신의 소질과 적성 영역을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객관적인 직업정보를 탐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구직자가 직접 검사를 실시하기보다는 상담원, 교사, 보호자 등이 직업상담시 활용하기 위하여 개발된 검사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검사의 구성

    43문항 / 소요시간 : 30분
    작성 영역,설명을 보여주는 표
    적성 영역 설명
    신체운동능력 기초체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몸을 움직이고 학습할 수 있는 능력
    손재능 손으로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
    음악능력 노래 부르고, 악기를 연주하며, 감상할 수 있는 능력
    언어능력 말과 글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포현하며, 다른사람의 말과 글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어능력 수화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표현하며 다른 사람의 수화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수리·논리력 논리적으로 사고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대인관계능력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자연친화력 인간과 자연이 서로 연관되어 있음을 이해하며, 자연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탐구, 보호할 수 있는 능력
  • 검사 대상

    • 청각장애 학생
    • 중,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각장애인 청소년으로 표준 수어를 이해할 수 있거나, 한글을 해독할 수 있으면 본 검사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검사 전 주의사항

    1. 본 검사는 본인이 직접 응답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문항을 잘 읽으시고 해당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본 검사는 지문을 직접 읽고 응답하는 방법 외에 수어동영상과 자막이 제공되는 방법으로도 검사 진행이 가능합니다.
    3. 지문, 수어 중 본인에게 적합한 진행방법을 선택하여 검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검사 방법

    1. 직업적성에 대한 정보를 새롭게 제공받을 수 있으며 검사 결과와 연결하여 자기 적성에 맞게 추천될 수 있는 직업을 알게 되고 직업탐색의 기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2. 청각장애청소년 중학교 1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검사이므로 학년 변화에 따라 재검사 할 경우, 자신의 적성이 어떻게 구체화 되어 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능력의 중요성을 알 수 있으며, 자기 성찰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다른 청각장애 학생들과 비교하여 자신의 적성 능력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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