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 개정판(발달장애)

  • 검사 개요

    • 기존 장애청소년 진로성숙도검사(2014)의 측정 영역 및 문항을 보완하여 개정한 검사입니다.
    • 고등학교, 전공과, 대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학생이 스스로 진로를 탐색하는 데 필요한 태도, 능력, 행동을 평가하여 진로성숙 수준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 검사의 구성

    • 검사 대상에 따라 검사방식, 문항 수 등 상이 / 20분 이내 소요
    요인,문항수를 보여주는 표
    검사 대상 검사 방식
    고등학생 타인보고(60문항, 4점 척도)
    전공과 스스로 응답이 어려운 학생 타인보고(60문항, 4점 척도)
    스스로 응답이 가능한 학생 자기보고(72문항, 2점 척도)
    대학생
  • 영역별 정의

    • (진로태도) 자신의 삶에서 일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진로를 주체적으로 설계하고 준비하는데 필요한 태도
    요인,문항수를 보여주는 표
    영역 정의
    일의 중요성 직업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인식 정도
    계획성 진로방향을 설정하고, 진로 및 직업을 계획적으로 설계하는 태도
    독립성 진로를 스스로 탐색하고 선택하며, 자신의 진로에 대한 책임을 갖는 태도
    진로확신성 자신의 진로 방향 및 직업 선택에 대한 확신의 정도

    • (진로능력)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으로 진로를 결정하고 선택한 직업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능력
    요인,문항수를 보여주는 표
    영역 정의
    자기이해 자신의 능력, 흥미, 장애에 대한 이해 등 진로선택 및 결정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개인적 특성을 이해하는 능력
    진로의사결정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합리적으로 결정하고 선택할 수 있는 능력
    직업세계이해능력 직업의 종류 및 특성,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과 이해의 정도
    직업적응능력 대인관계, 의사표현, 자기옹호, 문제해결 능력 등 직장생활 적응 및 유지에 필요한 능력

    • (진로행동)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준비하는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행동
    요인,문항수를 보여주는 표
    영역 정의
    진로탐색행동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선택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주변의 자원을 활용하여 진로를 탐색하는 행동
    진로준비행동 자신이 결정한 진로 방향성에 따라 관련 정보를 수집하고 주변의 자원을 활용하여 진로를 준비하고 실천하는 행동
  • 검사 대상

    • 발달장애(지적, 자폐성) 고등학생, 전공과 학생, 대학생
  • 검사 방법

    • (타인보고) 검사 대상에 대한 지식과 정보가 충분히 있는 교사, 부모, 평가사, 사회복지사 등이 응답(체크)합니다.
    • (자기보고) 문항을 읽고 본인이 직접 응답(체크)합니다.
  • 검사 전 주의사항

    1. 아래와 같이 응답한 경우, 검사 참여가 적절할지 다시 확인합니다.
      (타인보고) 1~6번 문항에 모두 ‘전혀 그렇지 않다’라고 응답한 경우
      (자기보고) 인적사항 질문에서 3개 이상 작성하지 못할 경우
    2. 정해진 답은 없으므로 검사 대상 또는 본인의 평소 모습을 생각하면서 솔직하게 답을 표시합니다.
  • 검사 활용

    • 장애학생의 직업 준비 정도를 평가하는 기초자료로써 향후 진로교육 및 관련 서비스의 제공 방향을 결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잠시만 기다려 주세요.